본문 바로가기
대이끄약사/일반의약품

[대이끄약사] 훼스탈플러스와 닥터베아제 차이, 한방정리!

by 대이끄 2024. 8. 18.

 

 

훼스탈플러스와 닥터베아제 차이, 한방정리

소화 안되고, 더부룩할 때 소화제를 찾게 되는데요.

편의점이나 약국 방문시, 훼스탈과 베아제 中 무엇을 선택해야 하는지 고민될 때가 있습니다.

 

오늘은 훼스탈 제품 中 훼스탈플러스정과 베아저 제품 中 닥터베아제정을 비교해 볼 텐데요.

 

아래, 잘 설명해 놓았으니, 참고하시어 복용 바랍니다 :)

 

훼스탈플러스정과 닥터베아제의 차이는?

 

#.  소화효소제란?

훼스탈플러스와 닥터베아제는 대표적인 소화효소제인데요.

 

소화효소제가 뭘까요?

 

소화효소제가 무엇인지 얘기하기 전에, 소화에 대해서 알고 있어야 하는데요.

 

소화란? 음식물에 들어있는 영양소를 우리 몸에 흡수하기 쉽도록 잘게 분해하는 과정입니다.

소화과정은 아래와 같이, 6가지 단계로 나뉘는데요.

소화과정

 

  • 1) 입 : 음식을 부수고, 침과 잘 섞이게 하며, 침에 들어있는 아밀라아제는 탄수화물을 분해합니다.
  • 2) 식도 : 연동운동을 통해 음식물을 위로 보냅니다.
  • 3) 위 : 위액의 펩신은 단백질을 분해합니다.
  • 4) 십이지장 : 간에서 만들어진 쓸개즙은 지방을 유화시키고, 이자에서 만들어진 이자액에 있는, 트립신은 단백질을 분해하고, 리파아제는 지방을 분해하고, 아밀라아제,말타아제는 탄수화물을 분해합니다.
  • 5) 작은창자 : 장액에는 말타아제,펩티다아제, 수크라아제, 락타아제가 있으며, 말타아제, 수크라아제, 락타아제는 탄수화물을 분해하고, 펩티다아제는 단백질을 분해합니다.
  • 6) 큰 창자 : 수분을 흡수하고, 남은 쓸모없는 찌꺼기는 항문을 통해 대변으로 배출합니다.

 

위 과정에 보듯이, 아밀라아제, 리파아제, 트립신, 말타아제, 펩신 등 이런 것들이 우리 몸에서 분비되는 소화효소입니다.

 

소화에 대해서 이해하였다면, 소화효소제를 정의할 수 있는데요.

 

소화효소제란?

아래와 같은 상황일 때, 인위적으로 넣어주어 증상을 완화시킨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1) 위, 이자, 장 등에 이상이 생겼을 때 소화효소가 분비가 되지 않을 때

2) 과식으로 인해 소화효소가 많이 필요할 때

 

#. 훼스탈플러스와 닥터베아제 성분 비교

훼스탈플러스와 닥터베아제의 성분은 어떻게 다를까요?

아래 표로 잘 정리해 놓았는데요.

 

훼스탈플러스정과 닥터베아제정의 성분비교


표를 보시면,

 

훼스탈과 베아제의 성분 간, 차이를 알 수 있습니다.

 

훼스탈플러스정


훼스탈플러스의 경우, 돼지 췌장에서 분리한 소화효소, 판크레아틴이 들어있어, 탄수화물/지방/단백질 소화에 도움을 주는데요.

판크레아틴에는 우리 몸에서 분비하는 아밀라아제, 트립신, 리파아제 등이 복합적으로 들어있어, 소화에 관여합니다.

 

셀룰라아제의 경우, 섬유소 분해에 도움을 주는데요. 우리 몸의 경우, 식물 섬유소를 분해할 수 있는 효소가 없기 때문이죠.

우르데옥시콜산은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우루사의 주성분으로, 쓸개즙을 촉진해 지방의 유화를 도우며, 시메티콘은 장 내 가스의 표면장력을 줄이고, 기포발생을 방지함으로써 소화불량으로 생성된 가스를 제거하여 줍니다.

 

닥터베아제정

 

닥터베아제의 경우지방과 단백질을 소화시킬 수 있는 소화효소가 좀 더 다양하게 포함되어 있음을 알 수 있는데요.

디아스타제/크리아제-PEG 가 탄수화물을 분해하며, 프로테아제/판프로신/브로멜라인이 단백질을 분해합니다. 리파아제/ 우르데옥시콜산이 지방을 분해하며, 셀룰라제/판셀라제가 섬유소 분해를 돕습니다.

 

훼스탈플러스와 닥터베아제의 차이는,

소화효소를 1개 썼느냐? 다양하게 썼느냐? 의 차이인데요.

 

전문가들은, 훼스탈의 경우는 탄수화물 식단(밥, 국수 등)에 사용하고, 베아제의 경우는 지방 및 단백질 분해효소가 다양하게 들어있으므로 고기류 식단에 의한 소화불량에 사용하라고 얘기합니다.

 

그러나,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나누어서 복용하지 않아도 될 거 같습니다.

(우리가 무엇을 더 많이 먹었는지도 정확하게 판단할 수 없고, (ex) 고깃집에 갔는데, 고기도 먹고 밥도 먹습니다.), 베아제가 다양한 효소를 사용했다고는 하지만, 훼스탈의 판크레아틴 또한 여러 가지 효소복합체이고 함량도 높습니다.)

 

#. 훼스탈플러스와 닥터베아제 , 제형비교

소화효소의 경우, pH에 영향을 많이 받는데요.

그래서, 소화효소제에서 제형은 가장 중요합니다.

(ex) 훼스탈에 들어있는 판크레아틴의 경우, 위에서 방출되면, 위 pH에 의해 분해되어 버립니다. 따라서 장에서 방출되게끔 장용정으로 과립화 되어야 하죠)

 

훼스탈플러스 제형의 경우,

장에서 작용하는 장용정으로, 소화효소를 장에서 방출해, 과식 및 스트레스로 인한 소화불량 증상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닥터베아제 제형의 경우,

위와 장에서 별도로 소화효소가 나올 수 있도록 이층정으로 제형화 되어 있는데요.

위에서 작용하는 성분이 먼저 위에 작용하여 소화를 돕고, 장에 작용하는 성분은 장으로 이동하여 소화를 돕습니다.

 

이런 제형적 특성을 봤을 때,

조금 더 빠른 효과를 보고 싶으시면, 닥터베아제가 낫다고 생각됩니다,

 

#. 훼스탈과 베아제  주의사항

훼스탈플러스정과 닥터베아제에는 복용 시, 주의사항이 있는데요.

각 제품별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훼스탈플러스정

1) 돼지고기에 과민반응을 가진 사람은 복용을 피합니다.

: 훼스탈플러스정에는 "판크레아틴"이 들어 있다고 말씀드렸는데요. 판크레아틴은 돼지 췌장에서 추출한 물질이므로, 돼지고기에 알러지가 있으신 분들은 복용을 삼갑니다.


2) 장용정이므로, 씹어서 복용하지 않습니다.

3) 만 7세 이하는 복용치 않습니다.

 

닥터베아제정

1) 이층정이므로, 씹어서 복용하지 않습니다.2) 만 7세 이하는 복용치 않습니다.

 

 

 


오늘은 국민 소화효소제, 훼스탈플러스정과 닥터베아제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결론은 3가지입니다.

 

1) 과식으로 인해 체할 때, 두 제품 중 하나를 먹자!

2) 조금 더 빠른 효과를 보고 싶을 땐, 닥터베아제를 복용한다.

3) 돼지고기 알러지가 있으면, 닥터 베아제를 복용한다

 

다만, 효과는 개인차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훼스탈플러스와 닥터베아제 둘 다 먹어보고, 자신에게 맞는 것을 선택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첨언으로,

1차 적으로 과식으로 인한 소화불량 일 때, 소화제로써 소화효소제 훼스탈과 베아제가 잘 듣고, 
2차적으로, 소화기능 저하 및 다른 요인에 의한 소화불량일 때는 소화효소제가 안들을 수 있으니, 약국을 방문하여 적합한 약을 사시기 바랍니다.

 

그럼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