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이끄약사/생약 및 한약제제

[대이끄약사] 오장육부,장상학 한방정리 1탄 (간/담낭, 심장/소장)

by 대이끄 2023. 11. 12.

 

오장육부,장상학 한방정리 1탄 (간/담낭, 심장/소장)

오장육부와 장상학의 정의 및 관계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한의학은 수천 년간 내려온 학문으로, 수많은 임상을 걸쳐 집대성된 학문입니다. 양의학이 발전되기 전에, 우리 조상님들의 몸을 치료했던 학문이기도 하지요. 우리는 양의학이 발전됐다고 하여, 한의학을 버리는 게 아니라, 더욱더 공부하여 우리 몸은 효율적으로 알아갔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오장육부 정의

오장육부는 몸속 깊숙이 있는는것을 오장(간장, 심장, 비장, 폐장, 신장)으로 정의하고, 오장보다 바깥에 있는것을 육부(쓸개,위,대장,소장,방광,삼초)로 나누는것을 의미합니다. 즉, 오장육부란, 한의학에서 인간의 내장전체를 표현할 때 사용되는 말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그럼 아랫글에서 조금 더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장(五臟)

몸 깊숙이 있는 것을 음으로 보아 오장인 간장,심장,비장,폐장,신장 이 이에 속하고, 육부가 필요로 하는 영양을 만들고 저장합니다.
오장에서 심장르 심(心)과 심포(心包)로 나눈 것이 6장이고 음장(陰藏)이기에 장부가 2개로 나뉩니다.
간장은 좌배엽과 우배엽, 심장은 좌심방과 우심방, 비장은 비장(지라)과 췌장(이자), 폐장은 좌폐와 우폐, 신장은 좌와 우로 각각 나뉘어져 있습니다.

육부(六腑)

오장보다 바깥에 있는 육부인 쓸개(담낭), , 대장, 소장, 방광, 삼초가 양에 속합니다. 음식의 출납, 소화를 담당하고, 전신에 영양을 공급하는 기능을 하며, 그 노폐물을 전달, 배설합니다.
*삼초 : 해부학적으로는 존재하지 않는 가상의 기관으로, 중독지부라 하여, 각 장부가 제 기능을 할 수 있도록  서로 기능적으로 연결해 주는 연결 통로나 기능체계, 현대의학적으로 호르몬의 역할입니다.

장상학 정의

장상학이란, 오장육부의 해부, 생리, 병리현상을 관찰하여 인체 각 장부기관의 변화에 따른 상호관계를 연구하는 학문입니다.
장 : 신체 내부의 형태를 가진 조직기관(장부)을 뜻합니다. / 상 : 장부들이 하는 일과 그것들이 몸 밖으로 나타내는 여러 가지 현상을 뜻합니다.

 

 

오장육부와 장상학 

1. 간장, 담낭

간장과 담낭은 하나로 움직이는 것으로 보며, 목(木)의 성질을 가집니다. 또한 눈, 근육/힘줄, 편도선, 갑상선, 편두, 잇몸, 고관절, 손톱, 발톱등에 영향을 미칩니다.

"목(木)"은 순환의 출발을 의미하며, 팽창의 과정에서 한 방향으로 뚫고 나오는 힘을 목(木)이라 하는데, 부드럽고 잘 소통하며, 곧게 뻗어 나가는 특성을 가졌습니다. 따뜻하고 생기가 충만한 기운으로 구불구불하게 쭉쭉 뻗어 올라가는 곡직(曲直, 굽은 것과 곧은 것으로 땅에서 싹이 나오고 수목이 성장하는 행태), 성장, 승발을 뜻합니다.

 

간장은 아래의 기능을 하며,
①간주소설 - 간의 기운으로 기, 혈, 진액을 전신으로 소통, 발산, 배설시킵니다. 소설기능이 약해지면 어혈과 담이 형성되고 지나치면 간양상항이 생깁니다.
②간장혈 - 혈을 보관하고 필요한 곳으로 공급합니다.

담낭은 지방을 소화하는데 필요한, 쓸개즙을 보관합니다. 그러면 간장과 담낭의 장상학적으로 신체부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눈

간은 눈과 많은 연관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황달의 경우, 간에서 빌리루빈이 적체되어 눈이 황색으로 변합니다. 그럼 아래에서 간과 눈의 연관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① 간혈이
부족해지면 눈이 말라서 껄끄럽게 됩니다. 컴퓨터의 장시간 사용은 간장의 기운을 약하게 합니다.
② 간기능이 항진되면, 눈물이 많이 날 수 있습니다.

2) 근육, 힘줄

간은 근육과 힘줄과도 연관이 있습니다. 다리를 잘 삐는 사람은 간이 안 좋을 경우가 있습니다.

3) 편도선, 갑상선, 편두, 잇몸, 고관절

간은 고관절, 잇몸, 편도선, 갑상선, 편두 쪽과 연관이 있는데요. 이는 간장경락으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우리 몸에는 12 경락이 있는데 그중 하나의 경락은 간장경락의 경우, 엄지발가락에서 시작하여 안쪽 장딴지, 고관절, 잇몸을 지나 옆머리 쪽을 향합니다. 즉, 간이 안 좋을 때 이 경락들에 문제가 생겨, 고관절질병, 잇몸질병, 목 질병(편도선, 갑상선)과 편두통이 생길 수 있습니다.

4) 손톱, 발톱

간에 음이 부족할 때, 손톱, 발톱에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특히, 조갑백선의 경우, 간을 보해주면 차도를 보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간장, 담낭이 약해지면
간장질환, 편두통, 안질환, 근무력증, 조갑백선, 편도선, 잇몸질환, 고관절이상, 우울증 등이 나타나게 됩니다.

 

 

2. 심장, 소장

심장과 소장은 하나로 움직이는 것으로 보며, 화(火)의 성질을 가집니다. 또한, 정신, 혀, 얼굴, 어깨상완/팔꿈치관절 등에 영향을 미칩니다.
"화(火)"는 뚫고 나온 힘이 올라가면서 사방팔방으로 확산하고, 흩어지는 힘을 뜻합니다. 우리가 불을 떠올리면 쉽게 이해할 수 있듯 기본 성질이 뜨겁고 작영하며 위로 활활 타오르는 모습입니다.  밝고 더운 기운이 팽배하여 만물이 무성하게 성장함을 의미하고, 나무에서는 줄기와 가지가 잎사귀로 분열되고 흩어지는 모습입니다.

심장은 아래와 같은 기능을 하며,
심주혈맥 - 전신의 혈액 운행을 주관한다.

심주신지-정신, 사유활동을 주관한다.
소장은 음식물을 분해하고 흡수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러면 심장과 소장의 장상학적으로 신체부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정신

심장의 심주신지(정신, 사유활동)의 기능을 봤듯이, 심장은 정신활동, 꿈 등에 영향을 미칩니다. 스트레스에 영향을 잘 받는 장부이므로 마음관리를  잘해야 합니다. 흔히 얘기하는 "화병"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2) 혀

심장은 "혀"와 연관이 있습니다. 따라서 혀질환이 발생한 환자는 심장기능이 약해져 있을 수 있습니다. 항간에 말을 더듬는 사람은 심장이 약한 것으로 해석하기도 합니다.

3) 얼굴

얼굴이 갑자기 붉어지거나, 기름이 많이 흐르면, 심장이 약할 수 있습니다.

4) 어깨상완, 팔꿈치 관절

심장은 "어깨상완", "팔꿈치 관절"과 연관이 있습니다. 이는 심장경락으로 설명될 수 있는데요. 심장경락은 새끼손가락, 팔꿈치를 거쳐 어깨상완으로 흐릅니다. 따라서, 심장에 이상이 생겨, 심장경락이 이상이 생기면, 어깨상완통증, 팔꿈치통증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심장, 소장이 약해지면
팔꿈치통, 견통, 혀질환, 말 더듬, 심계, 얼굴땀, 공황장애등이 나타납니다.